2021년 비트코인 선물 투자 방법


534
534 points

올해 비트코인 열풍이 다시 한 번 불면서 계속해서 신규 투자자가 유입되고 있는 가운데 4월 6일(업비트 기준) 비트코인은 한 때 7,950만 원까지 오르면서 또 한번 최고가를 경신했다.

또한 암호화폐 관련 데이터 제공 사이트인 코인게코(CoinGecko)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이 2조달러를 돌파했으며,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1조 1,000억 달러를 상회하고 있다.

이는 불과 3개월 사이에 2배 이상 오른 규모이다. 이처럼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의 시장 규모가 커짐과 동시에 비트코인 선물 시장의 규모도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비트코인처럼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암호화폐의 경우 현물 보다 선물 거래를 통해 더욱 큰 수익을 기대해 볼 수도 있으며, 비트코인 가격이 조정을 받는 시기에는 공매도를 통해 헤지(Hedge) 전략을 세울 수도 있어 현물과 선물 거래를 동시에 진행하는 투자자도 증가하고 있다.

◇비트코인 선물이란?

비트코인 선물은 일반적인 현물거래와는 달리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 자본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굉장히 매력적인 투자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렇게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그 위험성 또한 높아서 초보 투자자에게는 쉽게 권유하기 어려운 투자 방법이기도 하다.

우선 선물(Futures)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하자면, 비트코인 선물거래는 실제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 현물거래가 아닌 비트코인의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을 예측하여 자신이 투자하는 금액의 10배, 20배, 50배, 100배, 150배 이상의 레버리지를 적용해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투자 방법이다.

◇비트코인 거래 예시

1. 현물거래

1000 USD 상당의 비트코인을 매수했고, 얼마 후 비트코인 가격이 10% 올라 매도했다. 이 때, 수익률은 10%, 총 이익은 100 USD가 된다.

결론: 1000 USD 투자 후 10% 가격 상승. 이익은 100 USD

2. 선물거래

1000 USD 상당의 비트코인을 10배 레버리지를 통해 공매수(롱) 포지션으로 잡았고, 얼마 후 비트코인 가격이 10% 올라 매도했다. 이 때, 수익률은 10%가 아닌 레버리지 10배를 곱해 100%가 되고, 총 이익은 1000 USD가 된다. 결국 실제 투자한 금액은 1000 USD 이지만, 10배 레버리지를 통해 10,000 USD를 투자한 것과 같다.

결론: 10배 레버리지로 1000 USD 투자 후 10% 상승. 이익은 1000 USD

이처럼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통해 투자자는 보유하고 있는 투자 자본 대비 최소 10배 부터 최대 100배, 150배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비트코인 선물 거래는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조금의 가격 하락에도(공매수일 경우) 수익률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비트코인 선물 거래에는 강제청산이라는 기능이 있다.

◇강제청산

투자자가 공매수 또는 공매도 포지션을 잡을 때 선택한 레버리지 비율, 마진(증거금), 진입 가격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강제청산 가격이 설정된다. 강제청산 기능으로 인해 투자자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보다 더 큰 금액을 잃을 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마진(증거금) 까지 모두 손실하게 된다는 단점도 있다.

이런 이유로 포지션을 잡을 때 미리 손절가를 지정해 강제청산 전에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강제청산 전에 포지션을 정리하게 되면 강제청산을 당할 때 보다 손실 금액을 줄일 수 있으며, 증거금 또한 잃지 않게 된다.

◇비트코인 선물 투자 전략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아래 소개하는 전략을 통해 손실은 최소화 하고, 안전하게 이익을 실현해야 한다.

1. 리스크 관리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투자의 기본은 바로 리스크 관리이다. 비트코인 선물 투자는 레버리지가 높아질수록 위험성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필수이다. 투자자는 차트 및 시장을 분석하여 롱(공매수) 또는 숏(공매도) 포지션을 잡게되는데, 이 때 목표가와 손절가를 반드시 지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가 잡은 포지션은 다르다고 생각하면서 아무런 대책없이 그저 멍하니 차트만 바라보게 된다면 높은 확률로 강제청산을 당하게 될 것이다. 특히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아무리 철저하게 분석을 하더라도 하락빔 한 번에 수많은 포지션이 강제청산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목표가/손절가를 지정하고 차트에 흐름에 따라 이를 유연하게 조절해 주는 것을 추천한다.

2. 시장 분석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 역시 시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차트 분석도 중요하지만 비트코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미국 증시 및 시장 경제 상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비트코인 차트와 함께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 가격 상승의 분위기를 이어갈지, 하락의 분위기를 이어갈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시장의 흐름, 즉 분위기를 파악하게 된다면 단기 조정 및 횡보하는 차트에서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차트 분석

암호화폐 시장에서 차트 분석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는 일부 사람들도 있지만, 차트 분석이 전혀 의미 없는 행위는 아니다.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차트를 보면 지표를 추가하는 도구가 있는데, 이를 이용해 차트를 분석할 수 있다.

차트는 많이 보면 볼수록 분석할 수 있는 눈이 생기게 된다. 대부분 초보 투자자들은 1분봉, 5분봉 등 분 단위의 차트를 보면서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크게 동요하게 되는데 1시간, 4시간, 일봉, 주봉 등을 보게 되면 변동의 폭이 1분봉, 5분봉에 비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차트를 분석해 큰 흐름을 보고 다양한 지표를 통해 지지하는 가격대와 저항하는 가격대 등을 파악해 투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뇌동매매는 철저히 피해야 한다.

◇BTCC에서 비트코인 선물 투자 하는법

BTCC는 최소 10배부터 최대 150배의 레버리지를 지원하는 <비트코인 선물거래소>이다. 또한 최소 0.5 USDT 이상이면 누구나 선물 투자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도 부담없이 선물 투자를 경험할 수 있다. 아래는 BTCC 거래소를 예로, 비트코인 선물 투자 하는 방법이다.

1. 회원가입
<회원가입>을 통해 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은 핸드폰 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로 인증번호를 받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KYC 인증

원활한 거래를 위해 KYC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KYC는 Know Your Customer의 약자로 전세계 대부분의 메이저 거래소는 KYC인증을 통해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KYC 인증은 KYC0, KYC1, KYC2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KYC0: 회원가입 시 입력한 핸드폰 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로 인증됩니다.

KYC1: 신분증 상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KYC2: KYC1에 입력한 신분증의 앞/뒷면 사진과 신분증을 들고 있는 본인 사진을 업로드하여 인증할 수 있습니다.

3. 자산 충전

KYC인증이 끝났다면 거래를 위한 자산을 충전하여야 합니다. BTCC에서 사용하는 기본 자산은 USDT입니다. USDT는 스테이블코인으로써 미국의 달러의 가치를 모방하도록 설계된 암호화폐로 고정 가치로 발행되는 암호화폐입니다.

USDT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면 자신의 BTCC 주소로 USDT를 전송하여 바로 거래를 시작할 수 있으며, 전송 전에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전송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USDT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후오비(Huobi) 등의 거래소에서 원화로 USDT를 구매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4. 거래하기

USDT 충전까지 마쳤다면 이제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위치한 ‘BTC 이번 주’ 라고 적혀있는 박스를 클릭하여 원하는 계약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계약 유형은 ‘당일 계약’, ‘주간 계약’, ‘무기한 계약’ 이렇게 3가지 계약이 있습니다.

당일 계약은 최대 15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주 계약과 무기한 계약은 최대 100배의 레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 위치한 주문창을 통해 공매수(롱) 또는 공매도(숏)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시세표(시장가): 현재 최적가로 거래를 진행합니다.

-제한가 리스트(지정가): 시장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거나, 시장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도하도록 지정할 경우, 이 지정가 주문 형식을 사용합니다.

-손실 정지 리스트(손절매): 시장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수하거나, 시장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도하도록 지정할 경우, 이 지정가 주문 형식을 사용합니다.

원하는 주문 형식을 선택하고, 레버리지와 주문 금액을 입력하여 매수/매도 주문을 넣어 거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출처:http://www.blockchai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92


Like it? Share with your friends!

534
534 points

What's Your Reaction?

hate hate
0
hate
confused confused
0
confused
fail fail
0
fail
fun fun
0
fun
geeky geeky
0
geeky
love love
0
love
lol lol
0
lol
omg omg
0
omg
win win
0
win
명품그녀

0 Comments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